티스토리 뷰

위암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흔한 암이고, 남성에게서 가장 흔한 암이다. 원래 55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잘 어울리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에 시달리는 20~30대 젊은 위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한다. 위 점막이 끊임없이 자극되면서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 식이요법이 더 중요하다.


짜거나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불에 탄 음식, 소시지, 햄과 같은 가공육은 위암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특히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싱거운 음식을 먹는 사람보다 위암에 걸릴 위험이 4.5배나 높다. 흡연은 또한 중요한 위험요인이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위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더 높다. 반면 위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다.


위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더 배워봅시다.
위암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항암식품 가운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강력한 항암식품이다. 특히 위암에 효과가 있으며, 브로콜리의 '설파판'은 위암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고 종양발생을 억제하며, 풍부한 비타민 U가 위장을 보호함으로써 위장병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먹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하니 많이 먹어!


2. 토마토

토마토에는 항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하다. 리코펜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 전립선암, 위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는 위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위암의 진행을 늦춘다고 한다. 토마토를 잘 요리해라, 달궈진 토마토가 날것보다 더 좋을것이다!


3. 마늘

소시지나 햄에서 흔히 방부제로 쓰이는 니트로사민(Nitrosamines)은 위장에서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돼 위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마늘이 풍부한 피토칼은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 니트로사민 형성을 억제한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늘은 니트로사민 96%(딸기는 72%, 케일은 44%)를 억제했고, 실제로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은 위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한다.



4. 강한 우울증

카레의 성분인 강황은 인도 토착의 향신료로서, '쿠루민'이라는 물질 때문에 노란색을 띤다. 이 커큐민은 강력한 치유 특성 때문에 고대 중국과 인도에서 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의 연구는 강한 유황이 거의 모든 종류의 암에 매우 효과적인 강력한 항암 효과라는 것을 보여준다. 위암도 마찬가지다. 시카고 대학의 연구는 강한 유황에 함유된 유황은 위암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암세포 자살을 유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5. 보라색 양파

보라색 양파는 케르세틴이라는 강력한 항균 항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보라색 양파는 흰 양파보다 훨씬 많은 케르세틴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양파를 반 정도 먹으면 위암에 걸릴 확률을 50%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6. 버섯

버섯이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암세포를 공격하는 천연 항암제다. 면역세포를 암으로 옮겨 위암세포를 공격하며 위암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겁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베타글루칸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그들은 또한 위암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7. 당근

당근은 베타 카로틴이 매우 풍부하다. 스웨덴에서 8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당근과 같은 베타 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먹은 사람들은 위암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았다. 또 당근에 들어 있는 '팔카리놀'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종양이 있는 생쥐의 경우 당근을 먹인 생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생쥐에 비해 종양이 완전히 발병할 가능성이 3분의 1이나 적었다.


8. 케일

쌈 채소, 샐러드, 물엿 등으로 널리 쓰이는 케일은 암 예방에도 탁월하다. 암을 억제하는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 카로틴 등 항산화제가 풍부하기 때문. (케일은 세계에서 가장 항산화성 야채라고 한다.) 즉, 케일에 들어 있는 항산화 비타민은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