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은 종종 만성적인 위장에 문제가 있다. 위가 약해지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소화약에 의존할 수 있고, 무기력해지거나 신경질적이 될 수 있으므로 위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위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좋은 음식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다. 그 근원은 "홈케어"와 "헬스"이다.




1. 양배추

양배추는 일반적으로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여겨진다. 풍부한 비타민 U가 위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위벽이 헐거워지거나 늘어나면 위벽 수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꾸준히 양배추를 먹으면 위가 맑아지고 위 기능이 회복된다. 그러나 양배추가 풍부한 비타민은 난방으로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오렌지

오렌지의 신맛은 입맛을 돋우고 위분비를 촉진시키는 만큼 소화가 잘 된다. 따라서 평소 위장이 나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오렌지나 귤 같은 신 과일을 먹어야 한다. 오렌지가 풍부한 비타민C도 위를 보호하고 질산염 등 발암물질을 억제해 암을 예방한다. 그러나 위산이 너무 많아 배가 아프면 그런 신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3. 녹차

녹차는 위에도 좋은 식품이며, 카테킨이라 불리는 녹차의 특별한 맛으로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위암과 식도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염증해소에 좋고 만성 위염 해소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미국 UCLA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녹차 음주는 만성 위염과 위암 발생률이 녹차 이외의 음주에 비해 절반도 되지 않았다.




4. 토마토

토마토는 너무 많이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 성분으로 꼽힌다. 독특한 홍조 리코펜은 위장의 염증을 완화하고 위장막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토마토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소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날것보다는 달궈진 음식을 먹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5. 요구르트

위는 건강한 박테리아로 가득하고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어 위장을 더욱 이롭게 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또 각종 위장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만성위염, 소화성 궤양, 헬리코박터균 등을 억제한다.




6. 단호박

단호박은 호박 속의 펙틴이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위막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어린이, 노인,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특히 단맛이 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에게 먹히는 것이 좋다.




7. 바나나

달콤한 바나나도 위장에 좋은 음식이다. 바나나의 당분은 보통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왜냐하면 그들은 흡수가 잘되고 위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불량에도 좋다. 바나나는 하루에 한 개씩 먹으면 좋다.




8. 생강

생강은 위병을 치료하기 위해 수천 년 동안 서양에서 사용되는 채소다. 메스꺼움, 구토, 멀미를 해소하고 위장의 기체를 제거하며 식욕과 복통을 깨뜨린다. 그러나 양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과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